본문 바로가기

What about - 자주 헷갈리는 how about과 비교 정리!

나를 바꾸는 한 마디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화 중 몇 번씩 사용할 만큼 빈도가 높은 What about이란 표현을 배워보려고 합니다. 뜻은 흔히 how about과 같은 '~는 어때?'로 많이 알고 사용하시기도 하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두 표현 간 다르게 해석되어야 하는 부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르게 사용되는 그 뜻을 중점으로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What about은 mentioning a potential problem이라고 잠재적인 문제를 언급할 때도 쓰인다고 명시가 되어 있는데요. 그럴 땐 '~는?' 또는 '~는 어쩌지?' 정도의 해석이 됩니다. 오늘 보게 되실 본문에 준비된 내용을 보시면 정확히 어떤 느낌인지 문맥의 흐름을 보시면 잘 이해가 될 것입니다. What about과 how about에 대한 내용도 자세히 알아볼게요. 그럼, 오늘의 표현, What about! 원어민은 어떤 상황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미드 '모던 패밀리'와 예문을 통해서 바로 알아볼게요!

 

 

what about 뜻


 

 

 

 

단어사전

 

What about: 영영사전 의미

Used when asking for information or an opinion on something.
Used to make a suggestion.
To mention a potential issue.

 

 

 

 

 

What about

[wʌt əˈbaʊt]

Phrase.

「                                                    

 

~는 어때?

~는 어찌 되었나?

 

                                                           」



 

What about과 How about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what about과 how about이 같은 의미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두 표현 모두 동일한 의미로 해석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로 되묻는 말인 '너는 어때?'나 '너는?'처럼 말하게 될 땐 구분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로 Where are you from? 이란 질문에 "I come from Korea. What about you?"로 답하셔도 되고 "I come from Korea. How about you?"로 말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두 번째는 어떤 것을 제안할 경우입니다. "How about/ what about gathering a group for the exam?"처럼 gathering a group for the exam을 하는 것을 상대에게 제안할 때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는 어때?'로 해석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what과 how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Additional Information
어느 정도의 뉘앙스의 차이는 있습니다. What about은 상대방의 생각이나 의견을 중점을 두는 표현이라 결정권이 상대에게 넘어간 듯한 느낌을 주지만 반대로 how about은 타인의 동의를 묻는 것에 중점을 둔 표현이라 결정권이 나한테 있는 느낌을 줍니다.

이렇게까지 깊은 의미를 구분하면서 말하는 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생각이 많아질수록 입은 닫힙니다. 보고 넘겨주세요.

 

 

 

본문 영어

 

모던패밀리 Script

what about 뜻
미드 <모던패밀리 시즌1 에피소드2> 중

Jay: Limo gets here at 4.

4시에 리무진 올 거야.

Jay: This morning, I thought I'd go over to the club, hit a few balls.

골프 연습 좀 하고 올게.

Gloria: No! What about the fan in manny's room?

안 돼요, 매니 방에 선풍기는요?

Jay: Oh yeah, call a guy.

맞다, 사람 불러.

Gloria: No! You're supposed to do it with him.

애 하고 같이 해야죠.

Gloria: It's important that we teach him how to do things for himself.

혼자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게 얼마나 중요한데.

Gloria: In my culture, men take great pride in doing physicalabor.

우리나라에서는 남자들은 육체노동에 아주 자부심 갖는 단말이에요.

Jay: I know. That's why I hire people from your culture.

알지. 그래서 내가 당신네 나라 사람 고용하지.

Gloria: You're too funny.

재밌네요.

Gloria: I'm gonna share that one with my next husband when we're spending all your money.

다음 남편이랑 당신 돈 쓰면서 그 농담 한번 써먹어야겠네요.

 

 

 

한 문장 따라 읽기

It's important that we teach him how to do things for himself.

잇츠 임포(ㄹ)턴(트) 댓/ 위 티츼 힘/ 하우 투 두 띵스/ 포 힘셀프

  • It's important that: (that절 이하를 하는 것) ~는 중요하다
  • how to: 어떻게 ~는지
  • for oneself: 스스로

 

 

예문

 

Are you looking for a date to homecoming? What about Peter?

홈커밍 파트너 찾고 있어? 피터는 어때?

 

- I'm going to town now.

시내 나갔다 올게.

- What about the math? We've got a test tomorrow.

수학은 어쩌고? 내일 시험 있잖아.

 

What about we watch Netflix in my place?

우리 집에서 넷플리스 보는 건 어때?

 

 

 

 

 

 

 

마무리 코멘트 (Wrap-up)

 

여기까지 영화와 예문을 통해서 오늘의 표현 What about을 배워봤습니다! 일상 회화 속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표현인 만큼 더 디테일하게 알려드릴까 합니다. 예문과 본문에서 보시다시피 What about의 뒤에 명사 또는 동명사를 쓰시는 게 일반적인 형태인데요. 그 외 what about은 문장의 내용을 보충해 주는 부사구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마지막 예문같이 what about 뒤에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진 완전한 문장 구성으로도 말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 특성상 편의를 위해서 줄여서 말하는 게 흔합니다.

 

 

 

Why don't you와 어떤 차이가 있죠?

Why don't you ~ 또한 어떤 것을 하도록 제안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What about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우선 what about은 선택지를 더 제안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늘려주는 제안 방식이라면 why don't you는 반대입니다. 오히려 하나의 선택지를 주며 강한 어조로 제안하는 듯한 방식입니다. 문법적인 차이점을 본다면 why don't you 뒤엔 동사원형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 차이네요. 자세한 건 why not에 대한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복습퀴즈

#주어진 단어를 순서대로 눌러 문장을 만들어주세요.


 

 

 

Hint! 매니 방 선풍기는요?

정답보기

What about the fan in manny's room?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오늘의 표현] Why not - '안될게 뭐야?'란 뜻을 가진 이 표현 배워보자

[오늘의 표현] Be supposed to - 뜻이 너무 다양한 이 표현의 활용법!

[오늘의 표현] That's why│'그래서 ~하다'는 So 말고 이 표현이 더 자주쓰이죠

[오늘의 표현] Put it on a tab - 영어로 '외상하다'라는 표현 알고있나요?

 

한 줄 정리

배운 내용 마지막으로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 '~는 어쩌지?'란 의미며 잠재적인 문제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표현
  • 일반적으로 How about과 동일하게 해석됨
  • 부사구의 역할을 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주어로 시작하는 문장이 올 수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