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d to와 be used to V / -ing 차이점 완벽하게 알고가자!

나를 바꾸는 한 마디

목차

안녕하세요! 토미타미입니다. 오늘은 Used tobe used to의 차이점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Used to, 이 한 표현으로 3가지 다른 의미의 문장을 완성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오늘은 평소와는 다르게 표현에 초점을 두기보단 문법적인 부분을 짚고 넘어가려고 해요. 표현 자체도 사용하기에 좋지만 사소한 부분에서 의미가 전혀 달라지는 표현이라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우선 3가지 형태부터 알아보고 넘어갈게요. Used to첫째로 동사로 사용이 되고 두 번째로 형용사가 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수동태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일단 눈에 보이는 차이부터 확인하고 넘어갈게요. 어떤 게 보이시나요? 저는 be가 있고 없고 차이가 보이네요. 그렇다면 문법적인 시점에서 하나는 동사로써 역할을 할 테고 다른 하나는 형용사 또는 수동태 역할을 하겠죠. 지난 포스팅에서는 get used to를 배웠었는데. 이때 사용된 used to는 둘 중 어느 것으로 사용됐을까요? 바로 be used to의 의미가 사용됐어요. 문법을 조금 알고 있다면 맞출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used to는 동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 문장에는 동사 2개가 사용되지 못하죠! 그럼, 오늘의 표현은 문법적 비교 후 원어민은 어떤 상황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본문과 예문을 통해서 바로 알아볼게요!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오늘의 표현] You never know - '혹시 모르죠' 영어로 표현하기!

[오늘의 표현] Make sense - 알아두면 활용 100%인 원어민 표현!

[오늘의 표현] In case - 팝송 제목 in case you miss me 뜻은?

[오늘의 표현] That's why│'그래서 ~하다'는 So 말고 이 표현이 더 자주쓰이죠

 

 

 

 

단어사전

 

 

Used to: 영영사전 의미

To talk about something that happened in the past that doesn’t happen anymore.

 

 

 

Used to V

[ˈjuːst tu]

Verb.

「                                                    

 

~하곤 했다

예전에는 ~했다

 

                                                           」

 

 

 

Be used to: 영영사전 의미

Be familiar with something.

 

 

 

 

Be used to V-ing

[bɪ-ˈjuːst tu]

Adjective.

「                                                    

 

~에 익숙하다

~하는데 익숙하다

 

                                                           」

 

 

 

■ 3가지 다른 역할

   1. 동사의 역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의 used to입니다. 정확히는 used + to 부정사예요. '~하곤 했어'란 의미로 사용되는데. 단어 사전에 명시된 바로는 예전에는 했지만 지금은 전혀 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고 되어있지만 그 정도는 아니에요. 그냥 '옛날에는 엄청 많이 했지만 지금은 빈도가 거의 없다시피 줄었다'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시면 될 거 같아요.

   2. 형용사의 역할:

Used가 형용사적 역할도 하기도 합니다. 정확히는 흔히 말하는 p.p인 과거분사예요. 분사가 형용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냥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고 정의하는 게 이해가 쉽습니다. 형용사의 특징이 뭐가 있을까요? be동사와 함께 사용한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형용사로 사용될 땐 be used to로 쓰입니다. 뜻이 조금 다르지만 get과도 함께 쓰이기도 해요. 그리고 여기서 사용된 to는 전치사입니다. 이 부분도 동사일 때와 다른 점이겠네요!

   3. 수동태의 역할:

만약 위와 반대로 be used to 뒤에 동사원형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바로 수동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로 사용된다'로 해석도 가능합니다. 작은 디테일에서 뜻이 전혀 달라지니 어느 정도 숙지하고 사용하셔야 할 것 같죠?  

 

 

 

 

 

 

 

 

본문 영어

 

 

 

억셉티드 Script

Used to
be used to v
영화 <억셉티드> 중

Bartleby: How'd you know about this place?

어떻게 알았다고?

Rory: I used to do volunteer work here.

여기서 자원봉사하곤 했어.

Schrader: This place is awesome. Cause now I can finally get hepatitis.

개쩌는 장소다. 이제야 간염에 걸리겠네.

Bartleby: A bird in the hand, dude. A bird in the hand.

내 손안에 새야. 손안에 새.

Schrader: That doesn't make any sense.

말이 안 되잖아.

Bartleby: It's a saying.

속담이야.

Schrader: What?

뭐가?

Bartleby: A diamond in the rough.

흙 속에 진주네.

Schrader: Hope you guys have hobo-stab insurance.

부랑자 강도 보험은 들었길 바란다.

 

 

정글크루즈 Script

Be used to
be used to v
영화 <정글크루즈> 중

Lily: You're staring, how do I make it stop?

쳐다보지 말아요.

Frank: I'm just not used to seeing a woman in pants, that's all.

바지 입은 여자가 낯설어서 그래요.

Lily: Awfully interested in my apparel, Frank.

내 옷에 관심이 있나 본데.

Lily: Get your head around it.

이해하도록 하세요.

 

 

 

 

예문

 

I'm not used to getting along well with people who I first met.

나는 처음 만난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They haven’t gotten used to living in an old house yet.

그들은 아직 오래된 집에서 사는 것에 익숙해지지 않았다.

 

She used not to live as poorly as she does now.

그녀는 옛날에는 지금처럼 가난하게 살지 않았다.

 

 

 

 

마무리 코멘트 (Wrap-up) / 복습퀴즈

 

여기까지 영화와 예문을 통해서 오늘의 표현 Used to VBe used to를 배워봤습니다!  정말 자주 쓰이는 표현이고 실수도 자주 나오기 때문에 신경 써서 잘 전달드리려고 하다 보니 이번 포스팅은 다른 것보다 분량이 꽤 길어졌네요. [ˈjuːst tu]의 표기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정확한 발음은 use(d) to(유스 투)입니다. '사용하다'란 의미로 쓰일 때완 확실히 구분되네요.

두 표현의 차이를 한번 더 간단하게 살펴보고 마치겠습니다. 첫 번째로 동사 역할과 형용사 역할로 나뉜다. 즉 앞에 하나는 앞에 Be가 붙고 다른 하나는 붙지 않죠. 두 번째로 Used 뒤에 오는 to의 역할이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동사와 함께 쓰이는 것은 to 부정사이며 동사원형이 오고 형용사와 함께 쓰이는 건 전치사 to이기 때문에 명사나 동명사(현재 진행형)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부정문이나 의문문일 때 제외하고 과거형으로만 사용합니다. 과거엔 했지만 현재는 일어나지 않는 것을 표현하는 문장이기 때문에 당연히 과거형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used to로만 사용됩니다. 잘 사용되진 않지만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선 예외인데요. 예문으로 짧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She didn't use to play a game나 Did she use to play a game?처럼 부정문과 의문문에선 use로 사용됩니다. 재밌는 게 부정문을 표현할 때 We didn't use to도 가능하지만 We used not to로 표현해서 과거형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주 하는 실수

앞서 부정문과 의문문에서 use로 사용한다고 말씀드려서 무조건 use를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형용사로 사용될 경우는 used 자체가 형용사라서 부정문이던 의문문이던 과거형(used) 그대로 사용됩니다. 주어 앞 뒤에 사용된 단어가 Be동사인지 did인지 확인만 잘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

Be used to V(동사원형)와 -ing(동명사)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도 자주 나오는 실수입니다. 제가 처음에 말했던 세 번째 의미를 가진 문장입니다. 가장 많이 나올 수 있는 실수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실수해선 안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렇게 표현해버리면 use가 수동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로 사용되다'로 This tools are used to fix broken stuff 같은 형태의 문장을 만들 수 있어요. 비슷한 실수로 '~하곤 했어'라는 의미로 말할 때 앞에 Be를 붙여 사용하는 경우도 자주 나옵니다. 주의해주세요!




복습퀴즈

#주어진 단어를 순서대로 눌러 문장을 만들어주세요.


 

 

 

정답보기

1. Get used 2. play 3. use 4. used 5. staying

 

미드나 영화에서 나오는 또 다른 표현들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재미있는 영어 (TED, 영어공부어플, 오늘의 영어표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