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dawned on me - '깨닫다'를 언제까지 Realize만 사용하실 거 예요!

나를 바꾸는 한 마디

목차

dawn on

안녕하세요! 토미타미입니다

오늘 배울 표현은 it dawned on me입니다

여러분 혹시 유레카라고 들어보셨나요?

알았다! 혹은 바로 이거야!라는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 배울 표현도 같다면 같고 비슷하다면 비슷할 것 같네요!

dawn은 명사로 많이 알고 계셔서 동사로 쓰이는 걸 못 보셨으니라 생각하는데요!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ㅎㅎ, 새벽이라는 뜻으로만 사용했지

동사로도 사용되는 건 얼마 전에 알게 되었네요!

Dawn on somebody는 문뜩 떠오르다로 쓰이는데요

자세한 유래는 포스팅 마무리하면서 다뤄볼게요

그럼, 오늘의 표현, Dawn on somebody! 원어민은 어떤 상황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미드 '모던 패밀리'와 예문을 통해서 바로 알아볼게요!

 

 

 

 

 

 

 

Dawn on somebody: 영영사전 의미

If a fact dawns on you, you understand it after a period of not understanding it

If a fact dawns on you, you realize it for the first time

 

 

 

 

 

 

Dawn on somebody

                                                    

 

문득 떠오르다

~에게 분명 해지다

~이 깨닫게 되다

 

                                                           




 

 

 

 


미드 <모던패밀리 시즌2 Ep3> 중

Claire: The door is jammed. / Oh, okay.

문이 찌그러졌어 / 아, 그래

Phill/Claire: Uh... Well, let's -- let's try this together, okay? / Okay.

그럼 같이 해보자고, 알겠지? / 알았어

Phill/Claire: Um, I'm gonna push. You pull. / Okay.

내가 밀게. 그쪽에서 잡아당겨 / 알았어

Phill: On three. 1, 2, 3... Aah!

셋에 하는 거야. 하나 둘 셋!

Claire/Phill: Nothing! / Oh, dang!

안되잖아! / 오, 세상에!

Phill: Okay, here's the thing. I wasn't pushing. In fact, I was pulling a little.

사실,, 말씀드리자면 전 밀지 않았어요. 사실 오히려 조금 당겼죠.

Phill: It dawned on me that as long as claire was stuck in the bathroom, I'd have time to anchor the cabinet to the wall.

클레어가 화장실에 갇혀 있는다면 수납장을 벽에 고정시킬 시간이 생기겠다는 생각이 문뜩 떠올랐어요 


 

 

 

 

 

예문

 

I was about to pay for the shopping when it suddenly dawned on me that I'd left my wallet at home.

내가 쇼핑 비용을 지불하려는데 갑자기 지갑을 집에 두고 왔다는 걸 깨달았다.

 

I just thought they meant he quit, but it didn't dawn on me until later that they meant he passed away.

그냥 그만둔다는 뜻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서야 그가 죽었다는 뜻인 줄 알았어요

 

Then it started to dawn on me.

그리고 그것은 내게 분명해지기 시작했다.

 

 


 

여기까지 영화와 예문을 통해서

오늘의 표현 Dawn on somebody을 배워봤습니다!

dawn이라는 단어가 이렇게도 사용된다는 게 신기하고 재밌지 않나요!

저는 늘 이런 걸 표현할 때 realize를 많이 사용했던 것 같은데

오늘 알게 된 새로운 표현 덕분에 다른 방법으로도 표현이 가능해질 것 같네요!

그리고 dawn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동의어로는

occur, realize, register, understand가 있다고 사전에 나오네요!

dawn on me가 이렇게 사용되게 된 유래는 dawn이 명사로 쓰일 땐 새벽이라는 뜻이잖아요

새벽이라는 게 밤이 끝나고 어둠이 걷어지면서 밝아지는 시점인데

우리가 애니메이션 같은 걸 볼 때 캐릭터가 뭔가 떠오를 때

전구에 불이 딱 켜지는 장면 보셨던 거 기억나시나요?

그거처럼 머릿속이 밝아지면서 아! 이런 느낌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는 걸 알고 계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미드나 영화에서 나오는 또 다른 표현들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재미있는 영어 (TED, 영어공부어플, 오늘의 영어표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