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누 폰트 사이트 : 상업용 무료폰트 다운받기

나를 바꾸는 한 마디

목차

 

안녕하세요. 토미타미입니다. 오늘은 눈누 폰트 사이트에서 폰트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폰트 다운부터 설치하는 방법까지 목차처럼 간단하고 짧게 설명 드겠습니다. 우선, 다른 폰트 사이트도 꽤 있지만 눈누 폰트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 1. 다운 및 설치가 쉽다 2. 상업용 무료 폰트가 정말 많다 3. 추천 폰트가 있어서 인기 있는 폰트 찾기 수월함. 추천하는 이유라고 하고 적어보니 되게 별거 아닌 것 같긴 하네요. 무료 폰트가 많다는 것 하나로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도 있을 텐데, 폰트에는 저작권이 있어서 함부로 사용하다가 폰트 저작권 위반으로 고소된 사례가 꽤나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생들이 폰트를 사용하다가 그런 경험이 많아서 폰트 저작권 관련 수업을 필수로 가르쳐야 한다는 얘기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만큼 주의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럼, 포스팅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폰트다운

 

눈누 : https://noonnu.cc/

눈누-폰트눈누-폰트

눈누에서 폰트 다운받은 과정은 모든 폰트 - 설정 - 폰트 다운로드입니다. 모든 폰트에 들어가서 필요하다면 설정 범위를 지정해준 다음에 원하는 폰트를 클릭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허용범위 - 포장지, 임베딩, BI/CI, OFL
  • 폰트형태 - 고딕, 손글씨, 명조체
  • 순서 - 인기순, 최신순, 조회순

 

토미타미 티스토리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폰트 미리보기'란인데. 이곳에 아무거나 입력하면 해당 문구를 다양한 글씨체로 미리 확인해볼 수 있으니까, 활용하시는 것도 좋아요. 그 외에 오른쪽 상단에 있는 '디스커버리' 누르면 모든 폰트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나열돼서 원하는 폰트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눈누-폰트

라이센스 본문에는 폰트 소유자 정보, 사용 가능 목적 등 주의사항이 표기돼있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폰트로 사용하시려면 '웹폰트로 사용'부분에 있는 복사 해서 웹 CSS에 넣어주시면 될 것 같네요. 다운은 오른쪽 상단에 '다운로드' 클릭해서 파일 받고 압축까지 풀어주시면 끝입니다.

다운받을 때 보면 TTF와 OTF가 있습니다. TTF는 윈도우용이고 OTF는 맥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TTF - True Type Font
OTF - Open Type Font

 

 

눈누-폰트

라이센스 본문 아래 보면 라이센스 요약표가 있습니다. 본문보다 무료 사용 허용 여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까. 설치해서 사용하기 전에 꼭 한번 사용범위를 확인해보세요. 폰트 저작권 관련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법적인 이슈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설치방법

 

폰트 설치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어렵지 않아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 Fonts폴더에 저장

폰트-설치

첫 번째 방법은 폰트 폴더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경로 [압축풀기-내PC-C드라이브-Windows-fonts]로 Fonts 폴더에 들어가 주신 후 내가 다운로드하였던 폰트 파일을 해당 위치에 붙여 넣기 해주면 설치 끝!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

폰트-설치

이 방법은 첫 번째 방법보단 쉽지만 개인적으로 이렇게 설치하시더라도 따로 폴더 만들어서 다운받은 폰트를 넣어서 저장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선, 모든 파일 드래그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를 눌러주시면 설치 완료입니다.

 

 

찾고 싶은 폰트 질문하기

 

눈누-폰트눈누-폰트

눈누 폰트 사이트가 설치도 쉽고 폰트도 많은 것도 당연히 좋지만 저는 이 기능이 참 맘에 드는 것 같아요. 타 영상이나 인쇄물에 사용된 폰트가 궁금하다면 '무슨 폰트?'에 질문을 올려주면 다른 사람들이 답변해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질문에 답변이 달리거나 빠르게 알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정말 사용하고 싶은 폰트가 있다면 이미지 저장해서 질문해보는 것도! 좋아 보이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