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썸네일 누락현상 완벽한 해결법 알려드려요!

나를 바꾸는 한 마디

목차

썸네일-누락현상

안녕하세요! 토미타미입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작년 11월부터 시작했는데요, 벌써 5개월 차가 됐네요 ㅎㅎ

블로그 초보로서 아직까지 모르는 게 너무 많은 것 같은데

대표적으로, 저는 대표 이미지/썸네일이 누락건에 대해서 정말 모르겠더라고요

해결해보려고 해결하는 방법을 검색해봤는데,, 대부분의 블로거도 정확한 답변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직접 어떻게 하면 이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까 해서

틈틈이 시간을 할애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봤고

결국, 해결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ㅎㅎ


 

다음 썸네일 누락

 

대표이미지누락현상

우선, 다음 검색창에 제 블로그 URL을 검색해 봤을 때, 몇몇 개를 제외하고 대표 사진이 나타나지 않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다음 검색에서는 대부분이 대표 이미지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썸네일이 누락돼서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썸네일이 누락되는 이유가 정확하게 알려진 게 없어서, 개인적으로 이유 몇 가지를 가정해서 실험해봤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TinyPNG [타이니피엔지]│화질 손상없이 사진 용량 줄이기

 

 

대표이미지누락현상

시작하기 전에 혹시 모르니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놨었는데요. 며칠 지나서 답장을 받아보니, 검색과정이 게시글의 품질, 이미지의 품질, 정확도, 인기도 등 요소를 반영하고, 정확한 기준을 공개할 수 없다고 하네요 ㅋㅋ그래도 최소한의 기준 정도는 알려주지ㅠㅠ 제가 직접 알아보는 방법밖에 남아있지 않네요,, 그럼 몇 가지 실험을 바로 해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티스토리 블로그] '블랙키위'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 (Feat.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 마스터, 키자드)

 

 

썸네일 누락 해결을 위한 실험

 

 

대표이미지누락현상

가장 첫 번째로 실험해본 건 대표 이미지/썸네일을 1대 1 비율로 변경해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건 누락되는 이유가 확실히 아닌 걸 알지만 확인해볼 겸 시도해본 것입니다. 왜냐면 오늘의 표현 카테고리에 있는 영어 콘텐츠는 현재 가장 최근 것 제외하고는 썸네일이 누락된 것이 없는 상황이라 1대 1 비율이 아니더라도 썸네일로 등록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1대 1 비율로 제작한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설정하고 기다려봤습니다.

 

 

대표이미지누락현상

1대 1 비율로 변경하고 나서 3~4시간 경과 후에 확인해본 결과 누락 현상이 아직까진 해결이 안 됐네요. 처사에 바로 될 거란 생각을 안 하긴 했지만 기다리면서 언제 바뀌나 수시로 확인했네요 ㅋㅋ 그럼 다음으로 파일 용량 때문에 누락되는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여러 가지 파일 크기로 썸네일을 수정해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애드센스 광고 쉽게 넣는 방법│글 수정하면 애드센스 광고 잘리는 현상 해결하기

 

 

대표이미지누락현상

얼마 크기가 되는 건지 몰라서 처음에는 다양하게 만들어서 실험을 해보다가 갑자기 영어 표현 관련 썸네일은 모두 썸네일이 표시된다는 게 생각이 나서 파일 용량을 확인해본 결과, 대부분이 20 후반에서 30KB 초반 사이 왔다 갔다 했습니다. 그래서 30KB 이하 크기의 썸네일도 추가적으로 만들어서 30KB 크기 대표 이미지를 설정해서 기다려봤겠습니다.

 

 

대표이미지누락현상

기존에 최상단에 사진을 1대 1 비율로 한 것으로 동일한 상태에서 최상단에 오늘의 영어 표현 썸네일과 크기가 비슷한 33KB 사진을 위치시켰봤습니다. 이것도 실패로 돌아갔네요ㅠㅠ. 현재까지 1대 1 비율과 파일크기 30KB 이하면 누락되지 않는다는 가정을 두고 해 봤습니다. 정말 해결방법 찾아내기가 쉽지 않네요! 다음에서 해결방법을 알려주면 좋을 텐데 말이죠 ㅠㅠ. 이런 것도 개인이 해결해야 한다니, 역시 포털사이트는 네이버.

 

 

 

대표이미지누락현상

이건 안될 것 같았는데. 위에서 실험해 봤던 것들을 적용한 후에 혹시 몰라서 포스팅을 비공개로 전환해놓고 몇 시간 후에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역시는 역시 역시죠. 아직까진 썸네일이 나오지 않습니다ㅠㅠ 해볼만큼 해본 것 같은데! 아직 부족했나 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되는 현상 해결하는 방법

 

대표이미지누락현상

2번째 실험까지도 실패하고 나서, 어떤 걸 바꾸면 누락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까를 고심하다가. 보시면 영어 표현 포스팅 말고도 몇몇 포스팅은 제가 설정한 썸네일이 아닌 포스팅 내 사진이 썸네일로 설정되어있는 게 눈에 띄어서 포스팅에 들어가서 확인해본 결과 공통점이라고 해야 하나? 가장 큰 사진 크기가 600이었습니다. 그래서 3번째 가정으로 사진 크기가 600 이하인 사진은 대표 이미지로 설정된다고 생각하고 해 봤습니다.

 

 

 

 

 

대표이미지누락현상

띠용? 계속 실험해보던 건 안되더니 영어 필기체 변환 사이트 포스팅의 대표 이미지도 바꾸면서 300x300 px짜리로 바꾸고 사진 제목을 1로 바꿔서 설정하고 봤더니, 변경이 되어있었다. 내가 설정한 대표 이미지는 아니지만 사진 없는 것보다는 낫지 않은가 ㅋㅋㅋ그래서 실험해보던 포스팅에 같은 조건으로 300x300픽셀짜리 이미지에 제목을 1로 설정하고 포스팅 최상단에 넣어봤습니다. 또 긴 기다림이 시작됐네요. 포스팅 내에서 사진 크기 변경으로 최소 사진 1개 600 크기로 맞춰두면 그걸로 썸네일 됐다가(확실한 건 아닙니다! 용량이 가장 적거나 크기가 가장 작은 사진을 기준으로 임시로 설정되는 것 같기도 해요) 이후에 1일~2일 정도 사이에 설정해둔 대표 썸네일로 변경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활성화 조건은? (+적용)

 

대표이미지누락현상

3번째까지 해서 결국 썸네일이 안 나타나던 포스팅이 썸네일까지 나오게 바뀌었는데요! 성공이라고 볼 수 있으나, 아직 하나로는 확신할 수 없어서 같은 조건으로 다른 포스팅에도 적용해본 결과! 짜짠, 썸네일이 등록이 됐네요. 하지만 변경된 것을 보시면 제가 설정해둔 대표 이미지/썸네일이 아니라는 게 조금 아쉽긴 한데,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은 게 어디겠습니까! ㅋㅋ

 

 

 

대표이미지누락현상

일단 2개까지 해결했으니까.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른 몇몇 포스팅도 계속 시도해봤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설정한 썸네일이 아닌 다른 사진을 대표 이미지로 보여줬는데, 시간이 지나면 대표 이미지가 다시 변경되네요! 역시 기다림이 필요하네요.

 

대표이미지누락현상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알아낸 방법으로 처음 사진에 보시면 썸네일이 안 나타나는 포스팅에 다시 적용해봤습니다. 역시 바로 변경되는 건 아니지만 빠르면 10분 느리면 3시간 안에 대표 이미지가 등록돼서 변경되어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그럼 현재 알아낸 방법을 요약해드리자면,

+추가

이미지 제목 글자 수도 짧을수록 좋다. 최근에 올린 것 하나 빼곤 영어 표현 포스팅 썸네일이 누락된 것이 없다고 했는데. 그 포스팅 이미지 크기 때문에 누락되는 건가 확인해봤는데, 그건 아녔습니다. 그래서 뭘까 생각해봤는데, live vicariously through 포스팅 대표 이미지로 설정한 이미지의 제목 글자 수가 다른 것에 비해서 길었습니다. 그래서 livevicariouslythrough썸넬이라는 제목에서 livevicariously썸넬로 제목을 줄이고 다시 설정해봤는데, 바로 변경이 되네요! 이미지 제목의 글자 수도 중요합니다!

 

 

 

결론

 

1. 1대 1 비율의 이미지

2. 300x300 px 이미지
(용량 크기는 아닌 것 같네요, 하지만 작게 하는 편이 좋아 보입니다)

3. 사진 크기 600짜리 최소 1개

4. 이미지 제목 글자 수는 적게

5. 포스팅 최상단에 대표 이미지


+추가

사진수가 적은 포스팅과 이미지 크기가 작은 건 1대 1 비율만 적용해도 잘 되는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구독

그럼 200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