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2021│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후기 (+ 포항고용센터 1차 상담 후기)

나를 바꾸는 한 마디

목차

 

청년구직활동지원금 2021

 

안녕하세요! 토미타미입니다

예전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없어진다?? 2021년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후기와 포항고용센터에서 1차 상담받고

들었던 내용 관해서 상담 후기까지 작성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후기

 

저도 이제 마침 졸업예정이기도 하고 코로나 때문에 취업 일자리 찾는 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집에서 놀고만 있을 수는 없어서 설날 전쯤인가? 2월 8일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을 하게 됐습니다! 신청하고 나서 얼마나 걸리는지 몰라서 검색을 해보니까 대부분의 글들이 보통 한 달 정도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주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약 2주 정도 지난 시점인 2월 26에 자고 있다가 일어났는데, 1 유형 수급자격인정이 됐다고 문자를 남겨두셨더라고요. 생각보다 조금 빠르게 연락이 온 거라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ㅎㅎ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후기

 

그런데 왜인지 대전고용센터에서 연락이 왔다(?). 올해 학교 졸업하면서 대전에서 고향인 포항으로 내려와서 신청할 때 분명 주소를 변경했는데.. 아마 대전에 있을 때 일부 작성하고 임시 저장해놓는 과정에서 대전고용센터로 지정해놨나 봅니다 ㅠㅠ이것 때문에 더 오래 걸렸네요. 그래서 대전고용센터에 연락을 드렸더니, 대전에서는 이런 문제를 처리하는 게 제가 처음이라네요 ㅎㅎ,, 귀찮은 일을 추가로 드린 것 같아서 좀 미안했었네요. 이런 경우는 2가지 방법이 있다고 안내를 받았는데. 첫째는 내가 직접 취소를 하고 다시 포항 쪽으로 신청하는 거라고 했다. 이 방법은 신청을 소득 검사부터 다시 처음부터 하는 거라 오래 걸릴 거라고 하셨다. 두 번째는 이관 신청서를 받아서 작성하고 제출하는 방법이 있는데, 정말 죄송하지만 첫 번째 방법은 너무 오래 걸려서 2번째로 부탁드리고 이관 신청서를 이메일로 받아 작성해서 제출하고 며칠 지나서 확인해보니까 포항 쪽으로 변경돼있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후기

 

이관 신청해서 포항민간위탁센터로 변경이 됐네요! 처음에는 수급자격인정을 받았는데, 상담 관련 연락이 일체 없길래 내가 직접 전화해서 상담을 잡아야 하나 싶어서 전화를 할까 말까 고민을 엄청했어요 ㅋㅋ 근데 그냥 다음 주까지 기다려보고 상담예약 안 잡아주면 직접 연락해야겠다 싶어 기다리고 있으니까. 일주일 정도 지나서 바로 어제 전화가 와서 오늘로 1차 상담 약속을 잡고 다녀왔습니다! 

 

아이비잡스 선린대학교 사무소는

포항시내쪽 북포항 CGV 영화관 맞은편 쪽 편의점 옆 5~6층 돼 보이는 건물 4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후기

 

1시에 상담을 잡고 도착해서 입구 앞에서 사진 한 장 찰칵했어요 ㅋㅋ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이런데 오면 인증샷 하나씩 꼭 남기게 되더라고요. 하여튼 도착해서 체온 재고 출입 수기 작성부 작성하고 나서 미팅실 같은 곳에 가서 잠시 앉아있으니까. 담당해주시는 분이 와서 상담하면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제1 유형 서비스 안내를 받았어요. 다른 분들은 1시간 정도 걸리셨다는 분들도 있길래, 그 정도 최소 1시간 정도 예상하고 갔었는데. 저는 나와서 집 가는 길에 시간을 확인해보니 상담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후기

사진 화질이ㅋㅋㅋ 정말 사진 못 찍는 것 같네요. 국민취업지원제도 관련 내용 안내받을 때 받은 유인물인데. 취업활동계획 수립이랑 지원금 지급이 언제 되는지랑 이것저것 안내받았고 이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서 이걸로 바뀌면서부터 지원금을 받고 있을 시점에 구직자의 취업촉진 대한 것들이 법으로 지정돼서 꼭 취업활동계획을 해줘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계획 수립할 때 월 4개를 한다고 하면 4개를 반드시 해줘야 하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2개밖에 못하면 50%의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된다고 하네요! 수당 지급정지랑 철회되는 사유 같은 것도 알려주시니까. 안내받을 때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상담을 마무리하면서 2차 상담은 18일로 잡았고 그전까지 직업심리검사-직업선호도 검사 L형 실시와 직무탐색표 작성해서 본인 명의 통장사본 1부랑 증명사진 1장 지참해서 오라고 하네요.

 

 

 

직업심리검사

 

www.work.go.kr  

직업선호도검사 L형

 

위에 워크넷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거나 포털사이트에 워크넷을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럼 바로 보이는 화면 상단 쪽에 직업·진로 안 직업심리검사 카테고리에 있는 직업선호도 검사 L형 검사 실시를 하시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네요. 아 그리고 제가 한화면에 담기 위해서 이렇게 보여드린 거지 직업·진로를 클릭하시면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니까. 그렇게 하시지 마시고 직업·진로에 마우스를 갖다 대시면 카테고리별로 여러 항목 뜨는데. 거기에 직업심리검사 카테고리에 있는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직무탐색표

 

직무탐색표

 

직무 탐색하는 것도 워크넷에서 같이 하시면 됩니다. 직업심리검사 아래 있는 직업정보 카테고리 첫 번째 항목인 직업정보 찾기 클릭하고 들어가서 본인이 정한 희망 직무 1번을 검색해서 상담 때 받은 직무탐색표에 작성해주시면 돼요. 직무탐색표에는 희망 직무, 희망 급여, 해당 직종 주요 업무, 자격증 등 이와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아마 상담할 때 안내해주시겠지만 희망 직무를 2개를 정하게 되는데, 이때 희망 직무 잘 선택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면 상담할대 안내받은 사진에 보시면 보이긴 할 텐데. 입사지원이나 면접 같은 구직활동을 매달 2회를 이행을 해야 하는데. 이때 선택한 희망직종과 동일한 직종으로 입사 지원이나 면접해야지 구직활동으로 인정이 된다고 해요! 희망하는 지역도 작성하는데. 이것도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희망 직무가 포항에는 채용공고가 많이 안 올라와서 포항 대신 경북이라고 지역을 크게 잡아서 적었습니다.


 

여기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후기 및 1차 상담에 관한 포스팅 작성을 마치고

혹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생각하시는 분 있으면 빨리 결정해서 신청하세요,,

개인적으로 수당을 지원받는 데까지 너무 오래 걸리네요

그럼 포스팅 끝!

 


21.03.18 수정

국민취업지원제도 2차상담

1차 상담 후 일주일 정도 지나서 2차 상담할 겸 취업활동계획표 작성하러 아이비잡스 선린대학교 사무소에 다녀왔습니다. 2차 상담 전에 해오라고 했던 직업선호도 L형 검사와 직업탐색 표 작성한 거랑 신한은행 통장사본까지 챙겨서 아침 11시에 상담 잡혀있어서 아침 댓바람부터 일어나서 부랴부랴 가려니까, 피곤하네요. 아침 포항 시내는 정말 쥐 죽은 듯이 조용해요,, 옛날에는 사람으로 붐비는 곳이었는데ㅠㅠ

 

 

국민취업지원제도 2차상담

2차 상담 때는 직업선호도 검사한 거 보면서 저의 직업선호도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 처음에 한번 읽어봤냐고 하셨는데, 솔직히 안 봐서 뜨끔했습니다 ㅎㅎ; 직업선호도 설명하고 나서 취업활동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 설명이랑 각 회차마다 지급신청 지정일을 정해주십니다. 지정일에는 꼭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와 구직활동 의무 이행자료를 제출이 돼야 한다고 미리미리 자료를 보관해서 저장해 두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국민 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구직활동의무이행관리에 자료들을 제출하시면 되는데, 지정일 이전에 작성해서 저장은 하셔도 되는데. 제출하는 건 꼭 지정일에 해주셔야 합니다. 이번에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로 바뀌면서 지원금 지급방식이 50만원을 포인트 형태로 주던걸 현금지급으로 바뀐 건 정말 좋은 거 같은데. 돈 받는 게 너무 오래 걸려요,,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 넣고 나서 2주 안에는 통장으로 들어온다니까. 넉넉 잡아서 저는 2달 걸린 것 같네요 ㅎㅎ; 


top